ITS 소개

지능형교통체계, ITS (Intelligent Transport Systems) 란?

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ㆍ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,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.

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,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,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가 있습니다.

bis 버스정보시스템-버스도착 예정정보 제공, vds 차량검지기-교통정보수집, 인터넷 및 모바일-교통정보제공, vms 도로전광 안내 표지-교통정보제공, cctv-교통상황 및 돌발상황 모니터링, 스마트교차로-교통량 수집 및 신호 최적화, 긴급차량 우선신호-긴급차량 출동 경로에 자동으로 신호 부여

ITS 도입효과

교통혼잡을 줄여줍니다.
실시간 교통상황과 우회경로 정보 제공으로 빠른 길로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.
도로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가 바뀝니다.
신호교차로에서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.
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합니다.
ITS 기술은 대부분 저전력, 저탄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. 미국, 일본, 영국 등 선진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, 우리나라도 녹색환경 조성 (U-ECO),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통해 도로에서의 이산화탄소(CO2)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지능형 교통 시스템(ITS)의 보급을 통해 IT 기반의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으로 살기 좋은 지구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.
!!!